▲양주시청 전경
▲양주시청 전경

- 코로나19 중증환자 예방방안 모색 

[SRT(에스알 타임스) 정명달 기자] 양주시(시장 이성호)는 10일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시대를 맞아 선제적 조치로 빅데이터 분석을 행정에 접목했다. 이를 통해 전국 최초로 65세 이상 어르신 폐렴구균 미접종자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으로 코로나19 중증환자 예방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지난 1일 정부의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조치가 시행됐지만, 여전히 코로나19 확진자 증가 추세가 이어지고 있으며 중증환자가 늘어날 위험성이 상존하고 있다.

코로나 확진자의 폐렴구균 감염률은 60%이며 동시 감염자는 일반 코로나 확진자보다 사망률이 7.8배 증가한다고 나타났다는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시는 적극적인 조치로 코로나19 중증환자 예방에 나섰다.

시는 코로나19 중증 고위험군으로 분류되는 65세 이상 고령자의 폐렴구균 백신접종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향후 폐렴구균 접종 계획 수립에 필요한 데이터 기반의 정책추진 근거자료를 선제적으로 확보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빅데이터 전문 청년 인턴과 함께 관내 만 65세 이상 고령자 중 폐렴구균 미접종자 데이터를 면밀하게 분석했다.

폐렴구균 미접종자 빅데이터 분석 결과에 따르면, 2021년 10월 기준 양주시 만 65세 이상 고령자 가운데 폐렴구균 미접종자 수는 1만492명으로 만 65세 이상 고령자 전체 인구 대비 27%로 조사됐다.

연령대로 폐렴구균 미접종자 수를 파악해봤을 때 미접종자가 가장 많은 나이는 만 66세(1,573명), 전체 인구 대비 미접종자 비율이 가장 많은 비율도 만 66세(50.8%)로 파악됐다.

성별로는 여성 고령자가 남성 고령자에 비해 미접종자 수가 더 많았다. 남녀 모두 폐렴구균 미접종자가 가장 많은 나이는 만 66세로 남성 826명, 여성 747명이다.

행정동별 폐렴구균 미접종자 수가 가장 많은 지역은 양주2동, 미접종자 비율이 가장 높은 지역은 광적면이었다. 미접종자 수와 비율 모두 가장 많은 연령대는 만 65~69세로 분석됐다.

시 관계자는 “최근 고령인구가 늘어나는 상황에서 이번 빅데이터 분석으로 코로나19 감염에 취약한 65세 이상 어르신들의 폐렴구균 백신접종률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