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그룹
ⓒ신한금융그룹

[SRT(에스알 타임스) 전근홍 기자] 신한금융은 조용병 회장이 9일(현지시간) 영국 글래스고에서 열린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의 '한국 홍보관'에서 신한금융그룹의 탄소중립전략 에 대해 발표했다고 10일 밝혔다.

우리나라는 COP26 기간 동안 다양한 기후변화 대응 활동을 알리기 위해 '한국 홍보관'을 운영하고 있다.

이날은 '글로벌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푸른하늘과 2050 넷제로 캠페인'을 주제로 우리나라의 온실가스 감축 노력을 홍보하는 행사가 개최됐다. 조 회장은 한국 민간금융사를 대표해 '한국 홍보관'을 방문한 각국의 이해관계자들에게 2050 탄소중립에 대한 금융 전략과 활동을 소개하는 역할을 수행했다.

특히 신한금융그룹이 동아시아 금융 최초로 선언한 탄소중립 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와 현재 실행하고 있는 자산포트폴리오의 탄소배출량 측정 방법과 감축 목표 등에 대해서도 발표했다.

신한금융이 진출한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신남방지역 국가에도 신한의 탄소중립 전략을 전파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조 회장은 "탄소중립에 대한 금융의 역할은 친환경 전환의 가속화에 있다"며 "탄소중립 실행이라는 첫 바퀴를 돌릴 때에는 큰 힘이 들지만, 각 분야의 힘을 합친 다면 더 빠른 시일 내에 탄소중립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한국 홍보관에서는 전 UN사무총장인 글로벌녹색성장기구(GGGI) 반기문 의장, 전 환경부 장관인 기후변화센터 유영숙 이사장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김효은 외교부 기후변화 대사, 이재준 고양시장, 김소희 기후변화센터 사무총장이 정부, 지자체, 시민사회가 추진 중인 탄소중립전략에 대해 발표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