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회 도시안전건설위원회 성흠제 위원장이 지난 9일 강북구 인수동 빗물마을 현장을 방문한 모습.ⓒ서울시의회
▲서울시의회 도시안전건설위원회 성흠제 위원장이 지난 9일 강북구 인수동 빗물마을 현장을 방문한 모습.ⓒ서울시의회

- 성흠제 위원장, 다양한 수자원 활용하는 '스마트 물순환 시스템' 구축 필요

[SRT(에스알 타임스) 박현주 기자] 서울시의회 도시안전건설위원회(위원장 성흠제)는 지난 9일 서울 강북구 인수동 빗물마을 현장을 방문해 서울시 물순환안전국 소관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날 도시안전건설위원회(이하 위원회)는 현장에서 서울시의 빗물마을 조성사업 및 운영실태에 대해 보고받고, 인수동 빗물마을에 설치・운영 중인 빗물저금통, 투수블럭, 저류형침투트렌치 등 빗물관리시설 운영・관리 실태를 일일이 점검했다.

​또 위원회는 최근 기후변화 등으로 물부족 상황과 미세먼지, 폭염, 열섬 등의 도시기후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는 상황을 감안해 빗물만이 아닌 유출지하수, 중수, 재처리수 등 다양한 도시 수자원을 발굴하고 이를 통합적으로 활용・관리할 수 있는 스마트 물순환 도시로의 속도감 있는 전환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성흠제 위원장은 "물순환 회복 및 물환경 보전을 위해 물순환 시설의 다양화와 이를 선진화할 필요가 있다"며 "2022년 새해는 서울을 국제적 스마트 물순환 도시로 업그레이드 하는 시발점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는 물순환 회복을 위해 2016년부터 2021년까지 107억원을 투입해 총 18개소의 빗물마을을 조성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