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CE신용평가 진단…은행부문 외화유동성 우수-해외투자자금 회귀가 외국인 자금이탈 완화

 

브렉시트가 몰고 온 파장에 우리금융시장은 대응이 가능하다는 진단이 나왔다. 신용평가사인 NICE신용평가는 27일 브렉시트가 실물경제의 직접적인 충격보다는 ‘공포감’ 확산에 따른 금융부문의 변동성 확대에 더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하면서, 우리나라 금융시장 역시 큰 영향을 받겠지만 현 시점에서 그 정도는 대응 가능한 수준으로 판단했다.

NICE신용평가는 우선 우리나라의 경우 영국 및 유럽과의 실물경제 연계가 강하지 않고 금융측면에서는 순대외투자국이기 때문에 브렉시트의 충격이 직접적이지 않을 것으로 판단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금융시장에서 영국계 자금을 중심으로 외국인 자금이탈 가능성이 존재하지만, 은행부문의 외화유동성은 우수한 수준이고 국내의 해외투자자금 회귀현상이 외국인 자금 이탈에 따른 영향을 완화할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향후 1~2개월간 스코틀랜드 독립 이슈와 EU 추가탈퇴 움직임이 대두되면서 국제 금융시장에서 안전자산 선호 및 금융자산의 자국회귀 현상은 강화될 것으로 예상하면서, 이는 전통적인 안전자산인 달러화, 엔화, 금에 대한 선호를 증가시키고 지역적으로는 비유럽 선진국 시장, 개별국가 내에서는 채권에 대한 선호를 강화시킬 것으로 내다봤다.

그러나 달러 강세를 반영한 원화 환율 상승, 안전자산 선호 및 금융자산의 자국회귀 현상에 따라 외국인 투자비중이 높은 주식시장에는 부정적이지만 오히려 한국은행의 통화정책 추가 완화 기대감이 채권시장의 강세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했다. 

브렉시트의 성격이 직접적인 금융시장 경색, 실물부문의 충격 등과 무관한 심리적인 측면이 강하기 때문에 선진국 중앙은행들의 정책공조 및 공격적 대응에 따라서는 국제금융시장 역시 혼란 가능성이 낮을 것으로 전망하면서도 국제금융시장의 변동성 확대가 국내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NICE신용평가는 영국과 EU간의 직접적인 관계변화는 2년 이내에 종료하기로 되어 있는 ‘탈퇴 협상’이 완료된 이후에 본격적으로 나타날 것이라면서 경제적 이해관계를 고려할 때 금융부문을 제외하고는 양 지역간 경제적 관계가 대부분 유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러므로 실물부문의 영향은 브렉시트 자체보다는 주로 영국 및 EU 지역에서 심리위축에 따른 투자 및 소비부진의 형태로 점진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전망했다.

하지만 심리위축에 따른 영향은 브렉시트 당사자인 영국과 경기회복이 느리게 진행 중인 유로존 경제에 부정적으로 미치며, 현재 저성장 기조를 장기화하고 영국과 유로존은 물론, 일본 등 선진국의 극단적 통화확장정책을 가속화시킬 것이라고 내다봤다.

NICE신용평가는 향후 브렉시트의 파장 정도에 대해서는 네 가지 변수를 꼽았다. 먼저 정치적인 측면에서 스코틀랜드 독립 이슈가 영국과 EU 사이의 ‘탈퇴 협상’에 미치는 영향을 들었다. 스코틀랜드의 EU 독자 가입에 부정적이던 EU의 태도가 변화할 경우 이를 반대하는 영국 정부와의 ‘탈퇴 협상’이 예상보다 훨씬 복잡해질 수 있고 그 가능성이 매우 높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그 다음 변수는 추가적인 국가에서의 EU탈퇴 투표 여부이다. 이미 EU 회의론을 정치적 기반으로 하는 정치세력들이 EU 중심부와 주변부 가릴 것 없이 세력을 확대하고 있다. 물론 아직 이들의 정치기반이 약해 정치권의 적절한 대응이 있을 경우 실제로 추가 EU탈퇴가 가결될 가능성은 낮지만 단기적으로 EU 탈퇴투표를 실행한다는 것만으로도 정치적 불확실성을 가중시켜 금융시장 및 경제에 혼란을 가중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세 번째는 EU 회의론의 확산을 막기 위한 EU의 개편 방향도 변수로 꼽았다. 가장 핵심적인 이슈는 무슬림 이민자 문제와 각국의 정책 자율권으로 이 두 가지 문제에 대해 전향적인 태도를 보일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는 것. 그렇지만 EU가 통합의 속도 조절에 나설 경우 탈퇴 여론의 급등은 막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

NICE신용평가는 EU 경제정책 당국의 대응, 특히 재정정책 및 은행부문 규제정책의 방향에 도 주목하고 있다. 그동안 EU는 유럽 재정위기 재발을 막기 위해 경기부진 속에서도 재정건전화정책과 은행부문에 대한 규제강화를 추진해왔지만 이러한 정책들이 오히려 경기회복을 과도하게 지연시키면서 결국 EU 회의론의 확산을 야기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은행부문 규제강화는 예정된 스케줄에 따라 진행되겠지만, 재정정책은 다소 확장적으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