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렉시트가 현실화되면서 24일 국내 증시도 큰 폭으로 하락했다. 사진은 전날보다 3.09% 하락한 코스피지수를 나타내는 전광판 모습/사진=한국거래소 제공
브렉시트가 현실화되면서 24일 국내 증시도 큰 폭으로 하락했다. 사진은 전날보다 3.09% 하락한 코스피지수를 나타내는 전광판 모습/사진=한국거래소 제공

영국이 유럽연합(EU) 탈퇴(브렉시트)를 선택했다. 23일 오후 3시부터 24일 오전 6시까지(한국시간) 영국 전역에서 실시된 국민투표에서 영국국민 과반이 탈퇴에 찬성하면서 영국은 1973년 EU의 전신인 유럽경제공동체(EEC)에 가입한 이후 43년 만에 독자행보를 시작했다.

영국의 브렉시트는 단순히 한 국가의 EU 탈퇴를 넘어 유럽은 물론 세계경제의 불확실성과 대변화를 몰고 올수 있다는 점에서 그 후폭풍이 만만찮다. 영국의 브렉시트로 프랑스 등 다른 유럽 국가들도 동요의 기미가 보이이고 있어 이러다가는 자칫 EU자체가 해체되지 않겠느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브렉시트의 여파로 이미 세계 경제는 요동을 치기 시작했다. 경제의 대외의존도가 높고, 금융산업이 탄탄하지 못한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다. 영국은 우리나라 전체 교역량의 1.3% 수준으로 무역에 직접적인 큰 영향은 없지만, 국제 금융시장의 극심한 변동에 따른 우리 금융시장의 불안과 충격은 불가피해 보인다.

이미 브렉시트 첫날 영국 파운드화와 닛케이 등 각국 주가가 급락하였고, 그 여파가 우리 금융시장에까지 몰아쳤다. 외국인 투자자들이 매도 물량을 쏟아내면서 유가증권시장 시가총액 상위주가 일제히 급락했고, 달러와 엔화가 큰 폭으로 올랐고, 코스닥은 올 들어 2번째로 사이드카가 발동했다.

단기적으로는 이같은 외국인 자금유출, 환율 급등과 같은 충격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고 손 놓고 있을 수는 없다. 외국계 자금이 빠져나가고 금융시장이 불안해지면 기업들이 자금을 조달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결국 국내 경제침체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 정부도 사태의 심각성을 깨닫고 범정부적 대응책을 강구하고 있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합동으로 '비상금융상황대응팀'을 꾸려 국내외 금융시장 전반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급변동이 발생하면 가능한 수단을 모두 동원해 선제적으로 시장 안정조치를 할 수 있도록 준비하기로 했다. 기획재정부도 특히 크게 출렁거리고 있는 외환시장과 관련해 “스무딩 오퍼레이션을 포함한 시장 안정화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그나마 블렉시트가 단기적인 파동으로 끝나면 다행이지만, 이것이 다른 국가들의 추가탈퇴를 부추겨 EU 체제유지 문제로까지 번지면 금융뿐만이 아니라 우리 경제 전반이 심각한 타격을 받을 것이 뻔해 장기적으로 이에 대비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2~3개월 후 수출 위축 등 실물위기로 번질 우려가 높다는 것이다. 영국의 EU 탈퇴협상이 진행되는 동안 수출과 투자 전략을 다시 짜고, 한-EU FTA와 별도로 영국과 새로운 FTA 체결을 서둘러야 한다는 주문이다.
영국의 EU 탈퇴로 인한 경제 불확실성을 최소화하는 국제 공조도 필요하다는 지적도 있다. 이에 대해 정부는 “한·중·일 국제금융기구를 통해 조속한 시장안정화를 위해 노력하겠다”면서 25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리는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총회에서도 주요국과 국제 공조를 강화하는 계기를 마련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브렉시트’가 앞으로 세계 경제와 유럽의 질서, 나아가 우리 경제에 어떤 실체적 영향을 미칠지는 아무도 정확히 알 수 없다. 그러나 벌써부터 심리적으로 거센 ‘먹구름과 천둥’을 몰고 온 것만은 분명하다. 그것이 폭풍우로 변할지, 아닐지는 지금으로서는 누구도 확실하게 단정할 수 없다. 장·단기적 모든 ‘만약’에 대비한 철저한 준비와 대응만이 피해를 최소화하고, 나아가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길이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