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말 말레이시아 5G 상용화 맞춰 실감형 K-POP 서비스
[SRT(에스알 타임스) 이두열 기자] LG유플러스가 지난 3월 태국 최대 이동통신사 AIS에 1,100만달러(약 129억원) 규모 확장현실(XR) 콘텐츠 및 솔루션 등 5G 수출 성과를 거둔데 이어 말레이시아에도 100만달러(약 11억원) 규모 5G 수출을 실적을 이뤄냈다.
LG유플러스는 말레이시아의 이동통신사 ‘셀콤 악시아타 베르하드(이하 셀콤)’와 5G 기반의 확장현실(XR) 콘텐츠 수출 계약을 맺었다고 20일 밝혔다. LG유플러스는 약 100만달러 규모의 이번 계약을 통해 누적 2,300만달러(약 271억원)의 5G 수출을 달성하게 된다.
LG유플러스와 셀콤은 비대면 회의를 통해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콘텐츠 협력을 맺고 K-POP 중심의 5G 실감형 미디어를 서비스하는데 합의했다. 양 사의 VR·AR을 포함한 5G 서비스 담당조직, 개발부서, 해외제휴 관련 부서가 6개월에 걸쳐 상세내용을 검토하고 지난 19일 최종 계약을 마무리 지었다.
양 사는 이를 통해 한류 콘텐츠 인기가 높은 말레이시아에서 LG유플러스가 보유한 음악무대, 스타데이트 등의 아이돌 콘텐츠를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특히 VR 영상은 선호하는 스타를 직접 만나는 것 같은 효과를 주고, AR을 통해서는 스타와 춤을 추거나 동영상·사진을 함께 찍는 체험 등을 할 수 있어 한류 팬들에게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LG유플러스 측은 설명했다.
앞서 LG유플러스는 지난해 3월 홍콩 PCCW, 4월 일본 KDDI, 6월 대만 청화텔레콤에 5G 콘텐츠 및 솔루션을, 지난 2019년 10월 중국 차이나텔레콤에 VR 라이브(Live) 기술 등 5G를 수출한 바 있다.
이번 계약으로 셀콤은 올해 말로 예정된 말레이시아의 5G 상용화와 동시에 다양한 실감형 콘텐츠를 함께 선보일 수 있게 된다. 셀콤은 한국의 앞선 5G 시장과 같이 요금제와 XR 콘텐츠를 다채롭게 구성해 서비스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엔터테인먼트, 교육, 홈트레이닝, 게임 등 다방면에서 5G 서비스를 접목시킨 LG유플러스의 콘텐츠 활용 사례도 벤치마킹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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